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 Q. 관광두레 소식을 알고 싶은데 어떤 방법이 좋은가요?

    관광두레사업단은 월간 뉴스레터를 인쇄물과 웹진 형태로 발행하고 있습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매달 이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또한, 웹사이트의 지역연구, 분과실험, 협력실험 메뉴와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도 현장감 있는 활동 소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관광두레사업단이 매년 발행하는 실적보고서와 스토리브로슈어를 통해서도 사업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Q. 관광두레PD는 어떤 교육을 받게 되나요?

    1) 정기 워크숍

    관광두레PD의 사업 이해도, 전문성,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연차별 커리큘럼에 따라 매회 1박 2일의 일정으로 정기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1차 연도에는 상반기에 실시하는 집중 교육 6회를 포함해 총11회, 2~3차 연도에는 총 6회의 정기 워크숍에 참석해야 합니다.

     

    <관광두레PD 정기 워크숍 교육 내용>​ 

    관광두레PD 정기워크솝 교육내용
    대상목표교육내용
    1차 연도관광두레사업 이해 관광 비즈니스 관련 역량강화
    • (관광두레사업 이해) 사업내용 이해 및 지침 숙지, 주민사업체가 활용할 수 있는 자원 조사 방법, 지역별 콘센트 개발 방법, 주민 사업체 타당성 평가 방법, 보고서 작성법 등
    • (비즈니스 관련) 관광사업, 커뮤니티 비즈니스, 사회적경제, BM 구축, 사업계획서 작성법, 아이템별 창업사례 등
    2-3차 연도사업아이템별 창업 및 경영 실무 관련 역량강화
    • 사업 아이템별 창업실무(식음, 기념품, 숙박, 레저스포츠 등)
    • 경영실무 (법인화, 사업자등록, 인허가 등 법무, 마케팅, 조직관리, 재무관리, 생산관리 등)
    • 리더쉽, 갈등관리 방법
    • 판로개척, 기업연계, 사회공헌사업 활용 등 네트워킹 방법

     

    2) 수시 워크숍

    정기 워크숍 외에도 연간 5회 정도의 수시 워크숍이 개최됩니다. 주민사업체 구성원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거나,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생겼을 때 열리기도 하고, 관광두레PD의 네트워크 활동을 위해 열리기도 합니다.

     

  • Q. 관광두레PD는 어떻게 선정하나요?

    관광두레사업단은 매년 말에 관광두레PD 모집 공고를 내고, 관광두레사업과 관광두레PD 선정 과정을 소개하는 사업설명회를 개최합니다. 그리고나서 관광두레PD 선정에 지원한 후보자 및 지방자치단체 평가 절차가 진행됩니다. 관련 분야 전문가들로 평가단을 구성한 후 서류평가를 실시하여 2배수 내외로 압축합니다. 워크숍 방식을 통해 발표와 면접 평가를 진행한 다음, 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최종 선정합니다. 관광두레PD와 지역 선정이 동시 진행되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와 사전협의한 후 지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관광두레PD 선정 절차> 

    관광두레PD 선정 절차
    1. 공고
      PD 및 지자체 참여신청서 접수
    2. 설명회
      사업 및 선정과정 설명회 개최
    3. 서류평가
      PD후보자(80%), 지자체(20%) 합산, 2배수 내외 선정

    4. 발표 면접 평가
      워크숍개최 PD후보자의 자질, 역량 등 평가
    5. 최종선발
      심의위원회 개최
  • Q. 다른 정부 지원 사업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관광두레사업은 지역의 관광 여건과 주민사업체의 성장단계에 부합하는 역량강화, 멘토링, 파일럿을 지원합니다. 하드웨어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자금의 직접 지원은 하지 않으며, 주민사업체가 교육 및 견학, 멘토링, 파일럿에 사용한 금액에 대해 관광두레사업단이 전문가 및 관련 업체에게 직접 이체합니다. 
  • Q. 관광두레PD 지원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피성년후견인 또는 피한정후견인,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아니한 자 등 국가공무원법 제33조(결격사유)에 해당되지 않는 분이어야 합니다. 관광두레사업이 정책 사업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분, 타 기관·단체에서 징계에 의하여 면직되지 않은 분이어야 관광두레PD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남성은 병역의무를 마쳤거나 면제된 분이어야 합니다. 성별이나 연령, 학력 제한은 없습니다. 해당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추천을 받았거나 해당 지역에서 거주하시는 분, 관광두레사업과 유사한 사업을 해본 경력이 있는 분은 우대합니다. 
  • Q. 관광두레사업은 어떤 체계로 추진되나요?
    관광두레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한국관광공사, 지방자치단체(사업 추진 지역), 관광두레PD의 협업으로 추진됩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기본계획 수립과 재정 지원을 맡습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관광두레사업단)은 관광두레PD의 선발과 활동 지원, 주민사업체 발굴과 육성(창업과 경영개선을 위한 사업화계획 수립, 역량강화, 멘토링, 파일럿 사업 등), 사업의 모니터링과 성과 관리 등 사업 전반을 총괄합니다. 한국관광공사는 홍보와 마케팅을 측면 지원합니다. 지방자치단체는 관광두레 사랑방의 제공, 지역 유휴자원의 연계와 같은 간접 지원을 맡습니다. 관광두레PD는 지역 현장에서 주민사업체를 밀착 지원합니다. 주민사업체의 발굴과 조직화, 창업과 경영개선 지원까지, 관광두레사업단, 지방자치단체, 주민사업체 사이에서 중간지원 역할을 수행합니다. 
  • Q. 관광두레사업의 연차별 목표는 무엇인가요?

    관광두레사업의 대상 지역으로 선정되면, 사업이 3년 동안 단계적으로 추진됩니다. 1차 연도에는 가장 먼저 관광두레PD와 사업 대상 지역을 선정합니다. 관광두레PD 개인의 능력과 지방자치단체의 의지도 함께 평가하여 관광두레PD와 지역을 동시 선정합니다. 그리고 관광두레사업단과 관광두레PD가 협력하여 해당 지역에서 주민 공동체 주도의 관광사업을 진행할 주민사업체들을 발굴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도록 지원합니다. 2차 연도에는 주민사업체의 성공적 창업과 경영개선을 목표로 역량강화, 멘토링, 파일럿 사업을 진행합니다. 3차 연도는 주민사업체들 사이의 연계와 협력, 홍보와 마케팅을 강화합니다. 

  • Q. 사업기간 3년 후에는 어떻게 되나요?

    1) 사후관리

    3년의 사업기간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해당 지역의 관광두레사업은 종료됩니다. 관광두레사업단은 주민사업체들의 자생력과 브랜드를 강화시키기 위해 사후관리를 진행합니다. 인력과 예산 등 현실적 한계 때문에 모든 주민사업체를 사후관리하지 못합니다.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현장 간담회를 실시한 후 사후관리 요건에 부합하는 주민사업체를 선정합니다. 사업기간 3년 동안 단계별 육성을 통해 법인화, 사업자등록, 매장 오픈, 매출 발생 등의 일정 성과를 낸 주민사업체가 대상입니다. 사후관리 대상이 되면 정기적인 경영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광두레 브랜드 활용, 상품 개발, 홍보전략 등 실무교육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광두레사업단에서 진행하는 네트워크, 홍보마케팅 사업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2) 추가 2년 지역 선정 및 추진

    앞서 관광두레사업은 3년의 사업기간이 끝나면 종료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3년 후 종합평가에서 자립 성장의 가능성이 높은 모범 지역으로 선정되면, 2년 더 사업이 진행됩니다. 특기할 사항은 2년 추가 사업은 지방자치단체가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점입니다. 5차 연도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예산의 50% 이상을 분담하고 사업을 주관합니다.

     

  • Q. 관광두레PD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관광두레PD는 관광두레사업의 핵심 요소이며 주요한 특징입니다. 관광두레PD는 주민사업체의 발굴과 조직화, 역량강화, 창업과 경영개선, 네트워크 구축까지 지역과 주민사업체의 여건에 맞게 밀착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즉, 관광두레PD는 관광두레사업단과 함께 중간지원 임무를 수행합니다. 관광두레사업단과 주민, 행정과 주민, 고객과 주민, 주민과 주민의 중간에서 비전과 미션을 중개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합니다. 

    그래서 PD는 지역 자립 발전을 위한 열정, 주민들의 자발성과 책임성을 끌어내기 위한 리더십, 주민 주도의 관광사업체 육성을 위한 문제해결 능력, 주민과 행정, 전문가들이 가진 경험과 지혜, 자원과 기회, 정보들을 엮어 낼 수 있는 통찰력이 있어야 합니다.​ 

  • Q. 관광두레PD 및 사업 평가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1) 연차별 실적평가

    관광두레PD의 실적평가는 매년 진행됩니다. 관련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와 심의위원회가 관광두레PD가 제출한 사업실적보고서와 인터뷰를 통해 실적을 평가합니다. 관광두레PD가 적극적으로 활동했는지, 사업목표는 달성되었는지, 주민들의 참여와 협력은 어떻게 진전되었는지 등을 평가하게 됩니다. 실적평가 결과가 좋지 않으면 해당 지역의 사업이 조기 종료되기도 합니다.

      

    2) 사업기간 3년의 종합평가

    사업기간 3년의 종료 시점에는 종합평가를 시행합니다. 주민의 자발성과 협력, 공동체 형성 등 사회적 목표 달성도, 일자리와 소득 창출과 같은 경제적 목표 달성도 등을 평가합니다. 종합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자립 경영의 모범 지역으로 육성할 필요성이 높은 잠재력 있는 지역은 2년간 추가 사업 지역으로 선정됩니다. ​